유아 스트레스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봐요

스트레스란 주변 환경이나 다른 사람의 요구수준에 대해서 자신의 능력에 불균형을 지각하면 생기는 생리적 혹은 심리적 반응입니다.
특히, 현대의 아이들은 예전과 비교했을 때 배울 것이 많으며 경쟁하고, 정보 이해를 필요로 하는 일이 많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스트레스나 정신적 피로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방치하면 신체적 부담이 늘고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중한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유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이와 스킨십하기, 안정적인 환경만들기 그리고 낙서를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아의 정서적 문제는 스트레스가 핵심 원인이므로 따뜻하게 포옹해주거나 손 잡아주기 등 스킨십을 자주할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 조명이 너무 밝거나 시끄러운 TV소리는 아이에게 불안감을 심어주니 조명 밝기를 낮춰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또한, 사회변화에 따라 부모님들의 요구가 많아지면서 아이들 역시 부모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성취에 대한 스트레스가 커집니다.
그리고 보통의 아이들이 받는 일상적인 스트레스는 아이가 경험할 수 있는 안좋은 일이나 속상한 일과 같은 흔히 겪게 되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개인 특성과 부모가 어떤 양육태도를 보이고 있는지로 아이의 환경적 특성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대하여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부모님의 태도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