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수면교육방법은 어떻게 될까?

수면, 즉 잠을 자는 동안에는 체내의 장기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신체를 회복하고 다음 날을 맞이할 수 있게 돕습니다.
다시말해 수면이란 사람들의 몸속에 설계되어 있는 회복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개월~12개월 정도의 영유아는 뇌의 성장 및 발달이 중요하고 신체 성장이 어른에 비해 빠르게 진행하므로 수면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은 하루 동안 쌓인 육체적 피로뿐 아니라 정신적 피로 부담을 해소해주는 큰 장점을 갖습니다. 
그러니 자녀가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보다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신다면 수면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지하고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1개월~12개월 정도 영유아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신체리듬이 생성되는 생후 6주 정도 이후에 수면교육을 하시는게 적절합니다.
그리고 낮 시간은 되도록 아이가 깨어 있게 해주고 저녁이 되면 가볍게 목욕을 해줍니다.
잠자리에 눕는 적정 시간은 오후 8시 정도로 베이비오일이나 로션을 바르면서 마사지 해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만약 아이가 쉽게 잠들지 않는다면 밝은 낮 시간은 신체에 자극을 주는 활동을 하고 밤이 되면 조용하면서 고요한 수면 분위기 조성하여 자극을 줄여야 합니다.
이런 생활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이는 분위기 차이를 잠의 신호라고 받아들여 잠에 들기 쉬워집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아이의 반응을 보면서 개인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