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TV를 너무 많이 본다면 이렇게 해봐요

처음에는 아이가 TV를 보고 있으면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TV를 보는 시간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친구가 와도 아이가 TV만 보는 상황이라면 결코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은 아이가 TV보는 시간을 어떻게 줄여야 할 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럴 때 무작정 못 보게 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아이들이 이전부터 TV를 시청하는게 몸에 베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들은 과도한 TV시청이 어떤 피해를 주고 주의해야하는지 알기엔 아직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TV를 못 보게하면 그 이유를 몰라 오히려 아이가 반발하는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따라서 보다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아이의 과도한 TV 시청 습관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선 시간을 두고 5분, 10분 등 조금씩 TV시청시간을 줄이고 대신에 아이에게 감각적이면서 재밌어 할 만한 놀이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아이가 관심있게 했던 걸 기억해서 TV대신 해볼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을 부모님과 함께 즐겨봅니다.
예를 들면 함께 캐치볼을 하거나 산책을 하며 주변 환경들을 관찰하고 이야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잠에 들기전이나 밥먹는 시간에는 반드시 TV를 켜지 않도록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와 아빠가 먼저 TV시청과 관련된 의견들을 조율하여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