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필서명 필요성

자필서명 필요성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자신의 보험료로 계약을 유지하며 보험금을 받는 사람도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안내해드리는 보험 가입 시 확인해야하는 자필서명의 필요성과 위반 사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보험계약을 마무리 할 때는 청약서와 질문표, 상품설명서의 자필서명란에 서명하게 되있는데 이는 매우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서명하기에 앞서 제반 서류는 받았는지 혹은 보험약관의 중요 사항을 설명듣고 이해하였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자필서명을 했다는 것은 해당 문서에 기재된 내용을 이해하고 동의한다는 뜻으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발생한 사례를 살펴보면 아내의 보험상품을 남편이 대신 서명했거나 보험설계사가 대리서명을 한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엔 보험사고가 발생해도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였고 이에 대하여 가입자는 어떤 법적 효력도 내세우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안내해드린 사항을 확인하지 않고 직원의 권유에 따라 서명하게 되면 나중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종 보험사는 자필서명에 문제가 생긴 경우 늦게라도 해결하면 보험계약 유지에 차질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것이 보험계약 시점에 이미 비정상적으로 서명했다면 보험의 유효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안내해드린 자필서명 정보를 확인하셔서 처음부터 신중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