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의무확인

고지의무확인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보험 한 두개 쯤은 기본적으로 가입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에 가입할 때는 같은 종류의 상품이라해도 가입자의 나이나 직업 등을 확인하여 보험료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보장범위를 제한하거나 가입을 아예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고지의무확인이라고 하며 보험사에 사실 그대로 알려야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조금이라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표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 외에 평소 앓고 있는 지병이나 장기간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이 또한 빠짐없이 고지해야 합니다.
만약 이 의무를 어길 경우엔 고지의무위반에 해당하여 계약이 해지 되거나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는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고지의무는 가입 후에도 변경사항이 있을 시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한 예로 주소지와 연락처가 변경됬다가 고지하지 않아서 가입한 보험이 해지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인 즉슨 가입자가 보험료를 연체 했을 때 보험사는 연체사실을 이전 주소로 통보하면서 가입자가 이를 확인하지 못한 것입니다.
결국 장기 보험료 연체로 인해 계약은 해지되었습니다.


다만, 보험약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충분하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사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고지의무를 정확히 안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해 모르거나 의심쩍은 부분이 있다면 지체없이 보험사나 설계사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