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증권 확인

보험증권 확인

처음 보험에 가입할 적에는 자신이 납부하는 보험료나 보장내용을 확실하게 기억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보장내용은 커녕 자신이 보험에 가입했는지도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보험증권인데 보험증권이란 보험의 종목과 금액, 기간, 보험금을 지급받을 사람의 주소와 성명 등을 요약한 문서입니다.


지금 당장 보험증권을 확인해보시면 가장 위에 가입하신 상품명이 적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계약에 대한 만기일자나 인적사항이 있는데 보험금 수익자가 지정하신 분과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때 보험금 수익자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만기수익자의 경우 계약자로 자동 지정되고 입원이나 장해 수익자는 피보험자로 지정됩니다.


다음으로 가입하신 보험상품의 보장내용과 보험료, 가입금액 및 보험금 등과 맨 마지막에 주소지 및 연락처까지 알 수 있습니다.
간혹 주소지를 변경하고 보험사에 알리지 않은 경우엔 보험료 연체와 같은 중요 사실을 통보받지 못하니 즉시 고지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증권을 통해서 해당 상품이 저축성보험인지 보장성보험인지 다시 체크해보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최근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서 설계사가 보장성보험인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의 연금보험처럼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장기간과 납입기간을 구분해서 확인해야 보험료를 모두 납부해도 보장기간이 남지는 않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가입자는 이러한 사실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니 보험증권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하고 놓치는 보장이 없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