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조정제도

보험료 조정제도

처음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보험에 가입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면 가입한 보험상품이 오히려 경제적 부담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럴때 보험을 해지하게 된다면 다시 가입하기도 힘들고 여태까지 납부한 보험료가 아깝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는 보험료 조정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보험료 조정제도의 첫 번째 방법으로 보험료 감액제도가 있습니다.
보험료 감액제도란 자신이 가입한 보장범위 중 일부분만 해지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때 해지처리한 보장범위만큼 해약환급금이 지급되며 해당 보험료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단, 보험료 감액제도를 신청하면 추후에도 계속 줄어든 보장범위로 계약이 유지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험료 납입중지와 의미가 같은 납입유예제도가 있습니다.
보험 계약 시, 약정한 의무납입기간 동안 보험료를 모두 납부하면 납입중지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납입중지가 종료되면 납입중지 기간동안의 사업비나 위험보험료는 해지환급금에서 차감되며 다시 보험료를 정상 납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감액완납제도는 해당 상품 보험료를 일시납하여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해약 환급금을 이용해 남은 보험기간 동안 감액된 보장을 받게됩니다.
이외에도 보험료 납부가 어렵다면 특약을 해지하거나 보험 리모델링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