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격지수 안내

보험가격지수 안내

생필품이나 전자제품 심지어 자동차까지 요즘에는 물건을 구매할 때 인터넷으로 가격을 비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다양한 웹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를 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보험의 경우는 형체가 있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보험료를 비교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다행히도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는 보험가격지수를 먼저 알아본다면 가입자에게 알맞은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찾을 수 있겠습니다.


먼저 보험가격지수란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협회와 금융감독원이 공시하는 정보로 보험사의 사업비와 보장내용을 고려해서 보험료를 비교하는 척도입니다.
보험사마다 같은 보험상품을 평균으로 100을 기준으로 한 뒤 이 수치를 넘게 되면 평균보다 비싸다는 것을 뜻하고 100보다 적으면 평균보다 저렴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험가격지수가 90이면 같은 유형의 상품과 비교했을 때 보험료는 10%정도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보험사마다 세세한 보장범위 차이까지는 고려하지 않으니 이는 추가로 비교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보험가격지수를 확인하면 같은 보장을 하는 상품들끼리 상대적인 보험료를 평가하기가 더욱 편리합니다.
또한, 보험가격지수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실손의료보험, 어린이보험 등 상품종류를 7가지로 구분하여 전체 생명보험사의 상품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