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판매비율 확인

불완전판매비율 확인

불완전판매란 보험 설계사가 보험상품을 판매할 때 관련 정보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피해들은 결국 계약자인 소비자가 당하는 경우가 많아 불완전판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미리 확인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안내해드리는 불완전판매에 대한 정보와 상품 가입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여 피해 없이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선 불완전판매비율이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사항에 대한 설명 듣지 못했거나 판매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한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비율은 높을수록 해당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보험상품을 제대로 판매하지 않은 것입니다.


불완전판매비율을 확인하는 방법은 손해보험협회나 생명보험협회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의 기타 공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손해보험의 경우는 2011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보험사마다 상해, 재물, 질병, 운전자 및 저축 등의 상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설계사나 개인 대리점, 법인 대리점 및 직영점으로 구분하여 불완전판매비율을 상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방카슈랑스, 보험설계사, 홈쇼핑, 텔레마케팅 등 불완전판매비율은 판매채널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불완전판매는 같은 보험사 상품이라도 어떠한 채널을 통해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수치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A보험사에서 전화를 통해 가입한 경우와 홈쇼핑을 통해 가입한 경우는 불완전판매비율이 다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