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여력비율 정보

지급여력비율 정보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미래에 닥칠 사고에 대해서 피해를 입게 되면 치료비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보장금액과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입한 상품의 보장이 충분하더라도 만약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이 원활하지 않다면 문제가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입 전에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 정보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지급여력비율이란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능력이 충분한지를 숫자로 나타낸 것 입니다.
지급여력비율은 흔히 Risk Based Capital의 약자인 RBC 비율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 파인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사이트 하단에 금융사 핵심경영지표를 클릭하셔서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상품의 RBC비율 정보가 나타납니다.


만약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이 100%미만으로 떨어진다면 금융감독원은 경영개선권고와 같은 조취를 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급여력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 보험사의 재무상태가 건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보험회사는 이 수치를 10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급여력비율이 100%보다 낮은 상품은 상황에 따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수치가 0%에 가까워질수록 보장을 받을 확률이 낮아지므로 서둘러 해지하는 것이 보험료를 아끼는 지름길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